전체 메뉴

'해남은 노는 물이 달라요' 해남천 살리기 프로젝트

서민준 승인 2022.03.29 17:57 의견 0
X

'해남은 노는 물이 달라요' 해남천 살리기 프로젝트

해남군이 전라남도 사회혁신 공모사업에 2년 연속 선정돼 아파트공동체와 함께 해남천살리기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군은 해남읍을 관통하는 해남천의 생태적·공동체적 기능 강화하고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해남천 가꾸기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해남천 인근 해담은아파트공동체와 함께 해남천 환경정화활동을 비롯해 어린이 체험 및 각종 전시·공연 등을 추진해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주민자치활동에도 힘을 실을 예정이다.

해담은아파트공동체와 해남군은 지난해 처음으로 해남천 살리기 프로젝트를 추진, 수질개선을 위한 EM흙공 던지기, 환경 교육 및 정화 활동 등으로 2021년 전남 혁신·협업·적극 행정 우수사례집에 실릴 정도로 사업의 효과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유(留)쾌, 상(相)쾌, 통(通)쾌란 세 가지 주제로 추진되는 올해 사업은 음악·전시 공연 및 경관개선 사업 위주의 '즐거운 해남천' 이끼 제거 활동 및 플로깅(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행위) 중심의 '깨끗한 해남천' 프리마켓·사진집 제작 등을 추진하는 '머무르는 해남천' 사업으로 더욱 풍성하고 역동적인 내용으로 구성됐다.

명현관 군수는 "지난해 처음으로 해남천 살리기 프로젝트를 아파트 공동체와 함께 추진 결과 인근 주민들의 큰 관심 속에 민관이 동시에 만족할만한 사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며 "해남천의 기능 강화로 도심 속 생태공원 조성 효과를 거두고 주민 주도의 일상 문화 조성을 통해 많은 유무형 효과들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빛유니언포커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