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국책연구기관 디지털 전환 위한 NKIS 시스템 개편

서민준 승인 2022.03.29 12:04 의견 0
X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국책연구기관 디지털 전환 위한 NKIS 시스템 개편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정해구, 이하 NRC)는 소관 26개 국책연구기관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연구성과물의 통합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소장 자료의 분석을 통한 시각화정보를 제공하며, 누구나 등록된 연구성과물을 내려받을 수 있도록 국가정책연구포털(이하 'NKIS') 시스템을 개편(3.29.)했다.

국책연구기관이 발간한 연구성과 외에도 정부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요청으로 국책연구기관이 수행해 정책연구관리시스템(PRISM)에 등록된 정책연구보고서도 검색 및 내려받기가 가능하도록 했고, 소장된 자료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시각화정보를 제공해 정책연구성과를 한눈에 살펴보고 이해하기 쉽도록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자료를 내려받기 위해 포탈 홈페이지에 따로 가입할 필요 없이 기존 자신의 네이버, 카카오, 구글 ID를 통한 회원 가입 및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접근성을 개선했다.

NRC 및 소관 26개 국책연구기관은 디지털 전환의 일환으로 NKIS(국가정책연구포털), NFIS(출연연 재정정보시스템), NDIS(NRC 데이터정보시스템) 등을 구축·운영 중이다.

NKIS는 2014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8만8천여 건의 연구성과물을 연구회 표준분류체계에 따라 분류해 제공하고 있고, 출연연에서 개최하는 각종 세미나 정보, 채용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민이 직접 연구를 제안하고 전문가와 토론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디지털 전환을 위해 NKIS를 지속해서 개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빛유니언포커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